본문 바로가기
Tips

isa 계좌 단점 및 isa 중개형

by 소중하루 2022. 8. 27.
반응형

isa 계좌 단점 및 isa 중개형

isa 계좌 단점 및 isa 중개형
isa 계좌 단점 및 isa 중개형

 

isa 계좌(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란?

 

isa 계좌는 다양한 여러 금융 상품(주식, 펀드, ETF, 채권 등)을 한 계좌에서 운용할 수 있는 통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금이나 주식 등 별도의 계좌로 거래를 했어야 했지만 isa 계좌는 통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isa 계좌로 주식이나 펀드 등 수익을 얻을 경우 세제혜택 또한 누릴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절세혜택이 있는 여러 금융상품을 관리 할 수 있는 종합 계좌 입니다.

 

 

isa 계좌 종류

 

isa 계좌 종류에는 일임형, 신탁형, 중개형 총 3가지가 있습니다.

isa 계좌 특징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isa 계좌 종류
유형 일임형 신탁형 중개형
투자방법 금융회사의 투자전문가들이 고객 계좌의 투자상품 관리 고객이 직접 원하는 투자상품을 선정하여 운용 지시 투자자자 직접 운용
투자가능상품 펀드, 국내ETF, ELS, ETN 예금, 펀드, ELS, RP 국내상장주식, 펀드, RP, 국내ETF, ELS, ETN

 

 

isa 중개형 계좌 란?

 

주식 및 펀드, ETF 투자에 소질이 있으시거나 위임하지 않고 투자자 본인이 직접 투자를 하기에는 isa 중개형 계좌로 개설하는게 좋습니다. isa 계좌를 일임형 또는 신탁형으로 개설하는것도 편할 수 있겠지만 isa 중개형 계좌로 개설해야만 투자자 본인이 직접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주식하시는 분들은 세제혜택을 노리기 위해 증권계좌 대신 isa 중개형 계좌로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손실 시 추가매수를 하시는 투자자 분들은 연간 한도가 있기 때문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장기투자를 하시는 분들께 더 어울릴 수 있겠습니다. 물론 매수 매도는 증권계좌를 이용할때와 동일하며 isa 계좌를 중도 해지만 하지 않으면 됩니다. 

 

 

isa 계좌 단점

 

 isa 계좌 단점으로는 입금 한도가 1년에 2000만원 5년간 최대 1억원을 입금이 가능합니다. 연간 2000만원이란 금액도 상당히 큰 금액이겠지만 연간 납입 한도로 인해 더 큰 금액은 분할 투자를 하셔야 합니다. 또한 연간 납입 한도 금액이 있기 때문에 한해에 2000만원을 투자하였다가 중도 인출 하면 그 해에는 추가로 납입이 불가능 합니다. 다음 년도에 연간 한도인 2000만원은 다시 입금 가능합니다.

 의무 가입기간(3년 또는 5년)이 있어 그전에 해지할 경우 세제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만기해지 하여야만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해외주식투자를 할 수 없습니다. 애플이나 구글, 테슬라 같은 미국 주식에도 많은 관심이 있지만 해외주식투자를 할 수 없기 때문에 isa 계좌가 아닌 별도의 주식게좌로 거래를 하셔야 합니다.

 

isa 계좌 단점
isa 계좌 단점

 

isa 계좌 개설 방법

 

isa 계좌는 금융사마다 개설방법은 다르나 대부분 비대면으로 개설이 가능 합니다. isa 중개형 계좌로 가입하실 분들은 증권사에서 개설하시면 되고 isa는 금융사마다 수수료 및 장점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금융사별로 비교를 해보신 후 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